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러분들께 아우디 Q5 e-트론이라는 조금 새로운 차량을 한 번 소개해 드려볼까 합니다.
우선, Q5라는 차량 이름은 많이들 익숙하실거에요!
BMW X3 및 벤츠 GLC 와 함께 경쟁하고 있는 아우디의 중형 SUV 입니다.
또 Q4 e-tron 이라는 전기차도 많이들 아실 겁니다.
사실, e-tron GT 나 최근 페이스리프트 되면서 이름을 바꾼 Q8 e-tron 또한 유명한 차량들이긴 하지만, 실제로는 비싼 가격대로 인해 주력 모델은 Q4 e-tron 입니다.
하지만, 오늘의 주인공 Q5 e-tron 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까요?
없을 겁니다.
바로 이 차량은 중국 시장을 위해 개발한 아우디의 전략형 차종이기 때문입니다.
▲ FAW 아우디(一汽奥迪)
/ SAIC 아우디(上汽奥迪) ▼
우선, Q5 e-tron 이 출시한 배경에 대해서 한 번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중국 시장에서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포함한 대부분의 자동차 브랜드가 중국과 합작법인으로 운영됩니다.
아우디 역시도 합작 법인으로 운영이 되는데, 타 프리미엄 브랜드인 벤츠와 BMW와는 달리, 아우디는 중국 내 합작법인이 두 군데입니다.
제일자동차 + 아우디 = 일기 아우디(FAW 아우디)
상하이자동차 + 아우디 = 상하이 아우디(SAIC 아우디)
선배 격인 FAW 아우디에서 아우디 e-tron 과 Q4 e-tron 을 모두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니, 동생인 SAIC 아우디에게도 차량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녀석이 바로 Q5 e-tron 입니다.
▲ Q4 e-트론 / Q5 e-트론 ▼
그렇다면, 두 모델이 어떻게 다른지 한 번 살펴볼까요?
가급적 비슷한 모델을 고르기 위해서, 두 모델 모두 상위트림인 50 e-tron 모델을 가져와 보았습니다.
전면부의 경우, 그릴과 범퍼의 형태는 비슷해 보이지만, 헤드램프의 형상이 완전히 다릅니다.
▲ Q4 e-트론 / Q5 e-트론 ▼
후면부의 경우, 디자인 자체는 비슷하지만, Q4 e-tron 쪽이 조금 더 쿠페 라인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 Q4 e-트론 / Q5 e-트론 ▼
크기도 한 번 살펴볼까요?
Q4 : 4,588 * 1,865 * 1,626mm
Q5 : 4,876 * 1,860 * 1,675mm
크기는 Q5 e-tron 쪽이 압도적으로 큽니다.
휠베이스의 경우도, Q5 e-tron 이 2,965mm 로 Q4 e-tron 의 2,765mm 대비 약 20cm 더 깁니다.
사실상 다른 체급이래 봐도 될 정도입니다.
▲ Q4 e-트론 / Q5 e-트론 ▼
다음은 실내 인테리어입니다.
실내 인테리어는 사실상 숨은그림 찾기 수준으로 유사해서, 비교가 의미 없는 수준입니다.
▲ Q4 e-트론 / Q5 e-트론 ▼
다시 비교해 보아도, 저는 차이점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혹시 찾으시면 말씀 좀? ^^;
▲ Q4 e-트론 / Q5 e-트론 ▼
다만, 실내에서 유의미한 차이점을 찾아본다면, 바로 실내 공간입니다.
앞서 크기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휠베이스 자체가 20cm이나 차이가 나기 때문에, Q5 e-트론 쪽 공간이 압도적으로 넓습니다.
▲ Q4 e-트론 / Q5 e-트론 ▼
거기에 무려!
Q5 e-tron은 3열이 있습니다.
6인승과 7인승, 두 가지 모델로 나옵니다.
▲ Q4 e-트론 / Q5 e-트론 ▼
성능도 한 번 잠깐 보고 가실까요?
Q4 및 Q5 e-트론 모두 40 e-트론 / 50 e-트론 두 가지 파워트레인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Q4 40 e-트론 : 150kW
Q4 50 e-트론 : 230kW
Q5 40 e-트론 : 150kW
Q5 50 e-트론 : 225kW
결론은, 40 e-트론은 Q4 및 Q5 출력이 동일한데, 50 e-트론 쪽은 더 작은 Q4의 승리입니다.
▲ Q4 e-트론 / Q5 e-트론 ▼
이제는 마지막
가장 중요한 가격입니다.
Q4 e-트론 : 289,900 ~ 367,100 위안
Q5 e-트론 : 318,500 ~ 432,500 위안
Q5 e-트론 쪽이 크기가 아무래도 더 크다 보니, 가격대가 조금은 더 나가는 편입니다.
다만, 최근 아우디 코리아가 Q4 e-트론에 대해서 할인을 조금 많이 해주는 편인데, 중국은 지금 30% 이상의 할인을 하고 있어, 실제 구매가격 차이는 더 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대략 여기까지입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아우디 전기차 라인업도 사실 조금은 더 확장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Q4의 상품성은 괜찮다고는 하지만, Q8 e-트론의 상품성은 매우 떨어지니, Q4 와 Q8의 중간 모델에 해당되는 전기차 SUV 출시하면 딱 좋을 것 같긴 합니다!
오늘도 방문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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