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2024 포드 익스플로러 일렉트릭 공개 - 폭스바겐 ID4의 향기가?

놀아주세요 2023. 9. 10. 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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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릴 차종은 포드 익스플로러 전기차(EV) 입니다.

 

 

 

 

포드 익스플로러라는 모델은 이미 많이들 들어보셔서 아실 겁니다.

팰리세이드가 등장하기 이전, 한국에서 가장 인기가 있던 대형 SUV이기도 하고, 지금도 수입 대형 SUV에서는 트래버스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인기 차종 중 하나입니다.

 

 

 

 

 

다만, 포드 익스플로러 일렉트릭은 생소하시죠?

디자인이나 크기부터가 완전히 다른데, 포드 익스플로러 일렉트릭은 기존 내연기관 익스플로러와는 완전히 다른 차량입니다.

기존 내연기관 익스플로러는 길이가 5m가 넘는 대형 SUV이지만, 익스플로러 일렉트릭은 전장 4.4m 정도의 준중형 전기 SUV입니다.

 

 

 

 

 

포드 익스플로러 일렉트릭이 이렇게 작아진 이유는 바로 폭스바겐 ID4의 형제차종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크기만 놓고 본다면, ID4의 전장이 4,585mm이니까 ID4 보다 더 작은 차량입니다.

 

 

 

 

형제차종이기 때문에, 플랫폼부터 폭스바겐 전기차에 널리 사용되는 MEB가 사용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익스플로러 일렉트릭은 미국 포드가 아닌, 유럽 포드의 차종이기 때문에 생산 또한 독일의 쾰른 공장에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포드가 익스플로러 일렉트릭을 공개한 건 올해 3월로, 벌써 반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다만, 출시가 계속 지연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오늘 제가 갑자기 포드 익스플로러 일렉트릭을 말씀드리는 이유는 이번에 뮌헨 모터쇼에서 실제 차량이 공개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1. 외부 디자인

▲ 홍보 자료(3월) / 뮌헨 모터쇼(9월) ▼

 

 

 

 

 

▲ 홍보 자료(3월) / 뮌헨 모터쇼(9월) ▼

 

 

 

 

▲ 홍보 자료(3월) / 뮌헨 모터쇼(9월) ▼

3월에 공개된 차량의 모습과, 이번 뮌헨 모터쇼에 출품된 양산 차량 간의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출시가 내년 여름인 걸 감안하면, 이 형상 그대로 출시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내부 인테리어

▲ 홍보 자료(3월) / 뮌헨 모터쇼(9월) ▼

동일한 각도의 사진은 아니지만, 내부 인테리어 또한 크게 바뀐 점은 없어 보입니다.

 

 

 

 

전체적인 인테리어 디자인의 모습입니다.

 

 

 

독특한 디자인의 스티어링 휠

 

 

 

 

흡사 폭스바겐 ID 시리즈를 보는 듯한 작은 사이즈의 계기판

 

 

 

 

이번 익스플로러 일렉트릭의 주요 인테리어 특징 중 하나인 움직이는 센터 인포테인먼트 모니터입니다.

3월 공개시에는 15인치라고 하였으나, 이번 홍보자료에는 14.6인치로 되어 있습니다.

 

 

 

 

공조기 컨트롤 부분입니다.

포드의 디자인에, 폭스바겐의 기술이라고 하더니, 디자인도 상당히 폭스바겐스럽습니다.

 

 

 

 

센터 콘솔 구성입니다.

유럽 차량들이 컵홀더에 다소 인색한 부분이 있는데, 익스플로러 일렉트릭에서는 그런 면에서는 합격입니다.

 

 

 

 

기타 버튼류나 기어 변속기 레버까지 폭스바겐 ID4와 많이 닮아있습니다.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폭스바겐 ID4에 전체적으로 포드 디자인을 입히긴 하였습니다만, 여전히 디테일에서 폭스바겐의 느낌이 많이 묻어 나오는 느낌입니다.

 

 

 

 

마지막 총평입니다.

이번에 디테일 사진을 보면서, 생각보다 곳곳에서 폭스바겐의 디테일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실제 양산 스펙이 나와봐야 알겠지만, 플랫폼이 MEB인 것을 고려할 때, 파워트레인 역시도 폭스바겐과 동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쩌면, 그래서 이번 포드 익스플로러 일렉트릭의 사이즈가 ID4보다는 작게 만든 게 아닐까 싶습니다.

두 차종 모두 유럽 시장을 노리는 전기차라면, 같은 세그먼트의 차량이면 판매량에 간섭을 줄 수 있으니까요.

아마도, 폭스바겐 ID3와 ID4 사이에 미묘하게 위치하지 않을까 싶네요.

이런 걸 보면, 독자적인 전기차를 개발하는 것도 좋아 보이긴 하는데, 포드가 아직 그 부분에 대해서는 폭스바겐은 물론이고, GM보다도 다소 부족해 보입니다.

이상 제 의견이었고, 오늘은 이것으로 포스팅 마칩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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