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2024 폴스타2 대대적인 업그레이드! 기존 모델과의 차이점은?

놀아주세요 2023. 1. 28. 15: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4 폴스타2 모델과 관련된 소식을 여러분들께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외부의 바뀐 디자인은 물론이고, 성능까지 꽤 개선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최근 폴스타보다 앞서 볼보 XC40 리차지 및 볼보 C40 리차지 두 모델 모두 개선형 모델을 발표를 하였는데, 모터와 배터리를 포함하는 구동 계통의 대폭적인 업그레이드가 있었습니다. 폴스타2를 소개하는데, 왜 볼보 전기차 얘기를 하는지 궁금하시죠? 이유는 간단합니다.

볼보 XC40 리차지 = 볼보 C40 리차지 = 폴스타2 모두 동일한 플랫폼과 파워트레인을 공유하는 차종들입니다. 국내 시장의 경우, 보조금 문제로 인해 폴스타2 그 인기가 집중되어 있기는 하지만, 실상은 완전한 형제차량들입니다. 따라서, 볼보가 먼저 발표를 하였지만, 폴스타2 역시 동일하게 변화가 생기는 건 시간문제였는데, 이번에 폴스타 역시도 동일하게 업그레이드를 발표하였습니다.

 

 

 

 

그렇다면, 폴스타2가 어떤 변화를 하였는지 당연히 궁금하시겠죠? 우선은 모터/배터리와 같은 구동 계통의 변화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싱글 모터 모델의 구동방식 변경

- 2023 폴스타2 : 전륜구동

- 2024 폴스타2 : 후륜구동

전기차가 아닌 일반 내연기관 차량이라면 구동방식 변경은 아예 불가능하지만, 전기차라 구동방식을 바꿨습니다. 사실, 풀체인지도 아닌 연식변경 혹은 페이스리프트 수준에서 이 정도의 변화를 주는 것 자체가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출력 업그레이드

- 2023 폴스타2 싱글모터 : 231마력

- 2024 폴스타2 싱글모터 : 299마력(+68마력)

- 2023 폴스타2 듀얼모터 : 408마력

- 2024 폴스타2 듀얼모터 : 421마력(+13마력)

싱글모터 사양의 출력 증가가 두드러집니다. 그리고, 듀얼모터

 

세 번째. 배터리 용량 업그레이드

- 2023 스탠다드 : 64kWh, CATL

- 2024 스탠다드 : 69kWh, LG(+5kWh)

- 2023 롱레인지 : 78kWh, LG

- 2024 롱레인지 : 82kWh, CATL(+5kWh)

스탠다드 모델이 배터리 용량도 늘고, 제작사도 LG로 바뀌어 가장 큰 혜택을 보았습니다만, 정작 문제는 국내는 롱레인지 모델만 수입이 되어 해당이 안 됩니다.

개인적으로 안타까운 부분이, 롱레인지 모델의 배터리 용량은 늘었지만, 제작사가 LG가 아닌 중국 CATL입니다. 기왕 같은 가격이면 중국산보다는 국산 배터리가 좋으니까요. 이 외에도 가속성능 향상, 주행가능거리 증가, 충전속도까지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다음은 외부 디자인의 변화입니다. 구동계 및 파워트레인의 변화가 정말 큰 변화이기는 하지만, 소비자 외에 주변에서 보았을 때 변화된 부분을 알아차릴 수 있는 곳은 오직 디자인뿐이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디자인의 차이는 전면부 그릴로, 볼보에서는 스마트존이라고 부르는 곳입니다. 전면부 카메라와 각종 센서들을 모아두는 곳인데, 폴스타3 콘셉트카에 적용되어 있던 부분을 이번 폴스타2에도 적용을 하였습니다. 다만, 자율주행성능이 개선되었다는 내용은 없는 것으로 보아, 단순 디자인 차이 일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기존 디자인이 조금 더 나아 보이긴 합니다.

 

 

 

 

 

마지막 변화는 휠입니다. 모든 트림에 적용되는 부분은 아니며, 퍼포먼스 패키지 선택 시 적용되는 20인치 휠의 디자인 변화만 해당됩니다. 이 역시도 앞서 폴스타3에 적용되던 디자인을 폴스타2에도 적용을 한 것인데, 국내에는 퍼포먼스 패키지 선택한 고객수가 적을 것 같아 크게 와닿지는 않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번 폴스타2의 업그레이드는 외부에서는 그릴 변경 말고는 알아볼 방법이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기존에 구매를 고려하고 있던 소비자 입장에서는 전륜에서의 후륜으로 구동방식 변경 + 모터 출력 증가 + 주행가능거리 증가 등 여러 가지 개선된 부분이 많아 확실히 매력적이긴 합니다.

거기다가 국내 판매 사양 대부분이 싱글모터 롱레인지인 점을 감안하면, 전륜구동 자동차가 후륜구동 자동차가 된 점 또한 상당 부분 큰 메리트이지 않나 싶습니다. 다만, 배터리 제작사가 중국산이 된 것은 아쉽지만요.

오늘은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