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포르쉐 플래그쉽 SUV K1 계획 - 카이엔 보다 큰 7인승 대형 SUV

놀아주세요 2023. 2. 7. 03: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포르쉐에서 발표한 K1이라는 코드명을 가진 대형 SUV 전기차와 관련된 얘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은 현재 포르쉐의 라인업입니다. 사실, 전체 라인업이 6종 밖에 안되는 브랜드에서, SUV가 2종이나 있기 때문에 라인업이 부족한 브랜드는 아닙니다.

하지만, 여러분들께서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전 세계는 SUV 열풍이 불고 있고, 스포츠카 브랜드와 럭셔리 브랜드 또한 예외는 아닙니다.

- 벤틀리 : 벤테이가, 벤테이가 EWB

- 람보르기니 : 우루스

- 롤스로이스 : 컬리넌

- 마세라티 : 그리칼레, 르반떼

- 애스턴마틴 DBX

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너 나 할 것 없이 고가의 SUV를 출시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SUV를 이미 2종류나 보유한 포르쉐이지만, 고민거리가 하나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힌트는 첫 번째 사진에 이미 있습니다.

첫 사진에서 포르쉐 모델들의 시작가격을 보시면, 엔트리 모델인 718을 제외하고 나면 마칸과 카이엔이 포르쉐에서 가장 저렴한 라인업입니다.

일반적으로 SUV보다는 세단이 비싼 부분에 대해서는 이해를 하시고 계실 텐데, 카이엔은 파나메라보다도 저렴한 편입니다.

비단 기본형 트림뿐만이 아니라, 가장 비싼 모델 간의 비교에서도 카이엔보다 파나메라가 더욱 비쌉니다.

이유는 바로 카이엔의 급이 파나메라보다는 한 단계 아래이기 때문인데, 서로 경쟁 모델부터가 다릅니다.

- 카이엔 : BMW X5, X6 / 벤츠 GLE, GLE 쿠페

- 파나메라 : 벤츠 S 클래스, BMW 7시리즈

즉, 카이엔은 "중형"급이며, 파나메라는 "대형"급이라는 차이에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7인승 대형 SUV를 고려하는 소비자라면 포르쉐 카이엔을 처음부터 구매 선상에 놓을 수는 없습니다. 벤츠 GLS나 BMW X7, 아우디 Q7을 고려할 수는 있겠지만, 이러한 차량들로 포르쉐의 빈자리를 메꿀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준비 중인 차량이 바로 포르쉐 K1(코드네임)입니다.

포르쉐 K1은 전기차로 나올 예정이기 때문에, 실제로 경쟁을 한다면 EQS SUV와 경쟁을 할 예정입니다.

아직까지는 전부 가설에 불가하지만, 우선은 7인승의 대형 SUV로 출시할 예정이며, 920V 기반 플랫폼에 100kWh가 넘는 배터리를 장착할 예정입니다. 차량 크기가 있기 때문에, 사실 100kWh 배터리도 작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포르쉐 K1의 중요한 부분은 바로 가격입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현행 카이엔 가격의 3배에 출시 예정이라, 경쟁 모델은 벤틀리 벤테이가, 람보르기니 우루스, 애스턴마틴 DBX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7인승으로 출시 예정이기 때문에, 벤츠 EQS SUV와 같은 7인승 대형 모델의 수요까지도 함께 뺏어올 수 있기 때문에 포르쉐에서 이를 노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포르쉐 말고도 벤츠 역시 라인업을 대폭 축소함과 동시에 고급화를 꾀하고 있는 브랜드가 또 하나 있는데, 바로 벤츠입니다.

다만, 벤츠는 EQS SUV 마이바흐를 출시할 예정이기 때문에, 스포츠성을 추구하는 포르쉐와는 다소 거리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가격대는 또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고요.

오늘은 이것으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