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는 현대 쏘나타에 대한 얘기를 잠깐 해볼까 합니다.
한국도 아닌, 중국 공장에서 만드는 쏘나타에 대한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택시입니다.
기존에 현대에서 택시용으로 판매 중이던 쏘나타 뉴라이즈 택시를 후속모델 없이 단종 시켰는데, 최근들어 중국에서 생산 중인 쏘나타를 국내에 수입을 해와 택시용으로 공급한다는 얘기가 있어서입니다.
여러분들께서 흔히들 보실 수 있는 현행 DN8 쏘나타의 모습입니다.
국내에서는 이미 신형 모델이 판매 중이지만, 중국 시장은 여전히 구형 모델이 판매 중입니다.
현대가 중국 시장에서 판매량이 워낙 낮은 데다가, 특히 쏘나타급 중형차는 사실상 바닥 수준이라, 타 브랜드는 신차를 앞다투어 중국 시장에 출시를 하고 있는데, 쏘나타는 여전히 출시전입니다.
다만, 최근 중국 기사를 보니, 이미 중국 현대 공장에서 쏘나타 생산을 시작하였고, 1월에 사전 주문을 받고, 3월에 본격적으로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이 쏘나타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택시용도로 수입할 가능성이 현재 매우 높고요.
출시는 내년이긴 하지만, 이미 중국 언론에서는 쏘나타 홍보용 차량이 풀린 상태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해당 차량으로 중국용 쏘나타가 어떤 모습인지 한 번 짧게 다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 1.5 터보 엔진 / 2.0 터보 엔진 ▼
중국용 쏘나타의 특징, 첫 번째부터 갑니다.
바로 엔진입니다.
국내 시장의 경우, 고성능 모델이나 하이브리드, LPG 모델 등 다양한 모델을 판매 중입니다.
다만, 중국 시장은 가솔린 엔진 하나만 판매 중이고, 1.5 터보 및 2.0 터보 엔진만 판매 중입니다.
우리나라의 세금 구조가 1.6에 유리하다면, 중국은 1.5에 유리한 구조라 중국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차량은 1.5 엔진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한 가지 마음에 걸리는 건, 국내 택시 시장은 대부분 LPG를 사용하는데, 중국 현지용 쏘나타는 가솔린 엔진뿐이며, 이마저도 전부 터보 엔진입니다.
가혹한 영업환경을 터보 엔진으로 쓰게 할 것인지, 한국 시장을 위해서 LPG 엔진을 탑재할지, 그게 의문이네요.
특징 두 번째. 롱 휠베이스 입니다.
사실, 페이스리프트 모델에 대한 정보는 아직 나온 게 없으나, 페이스리프트 전 모델의 경우, 중국 생산 버전이 휠베이스가 더 깁니다.
국내 사양 : 2.84m
중국 사양 : 2.89m
중국 사양이 5cm이 더 길게 나왔습니다.
택시는 뒷좌석 활용도가 크기 때문에, 만약 한국에 출시된다면 손님들 입장에서는 환영할 만한 요소겠네요.
다음은 외부 모습입니다.
국내에서 판매 중인 내수용과도 머플러 이외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사실, 페이스리프트 전 모델도 내수용과 중국용은 머플러 이 외에는 큰 차이가 없었거든요.
실내 공간입니다.
페이스리프트 전 구형 모델의 경우, 중국용이 내수용보다 옵션이 좀 더 좋았습니다.
예를 들어, 국내 사양에 탑재되지 않는 12.3인치 듀얼 디스플레이를 탑재한다던가,
컵홀더 덮개, 터치식 공조기 등 몇몇 옵션이 더 좋았는데, 신형에서는 그런 차이는 보이지 않습니다.
아마도, 최근 현대의 정책 중 하나인 글로벌 원 모델을 의식해서 그랬거나...혹은 중국에서 쏘나타 판매량이 워낙 떨어지니, 더 이상의 현지화를 포기한 것일 수도 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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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열 모습입니다.
시트 옵션이 국내 사양보다 살짝 부족해 보이긴 하는데, 이는 단순 옵션 차이일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전시차 자체가 1.5 터보 사양이기 때문에, 2.0 터보 보다는 옵션이 빠질 가능성이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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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열 모습입니다.
현대차답게 여전히 넓은 2열 공간을 보여주고 있고, 만약 구형과 동일하게 롱 휠베이스가 맞다면, 내수용보다 더욱 큰 공간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사실, 엔진만 LPG 엔진을 탑재가 된다면, 중국용 모델이 롱 휠베이스라 손님들은 더 좋아할 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추후에 중국에 쏘나타 페이스리프트가 정식 출시를 하면, 좀 더 많은 정보를 드릴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방문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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