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조금 많이 늦은감이 있지만, 2023년 기준 자동차 판매량 관련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미국 쪽은 많이 보셨을 것 같아, 상대적으로 자료가 적은 중국 시장 먼저 한 번 시작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중국 시장은 세단 / SUV / MPV 를 구분해서 주로 통계를 내서, 오늘은 세단 편입니다.
1위 : BYD 친 PLUS - 434,213대
BYD의 보급형 세단인 친 플러스가 세단 판매량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순수 전기차만 있는 것은 아니고,
4기통 1.5L 엔진을 탑재한 PHEV 버전
순수 전기 버전인 EV 버전
이렇게 두 종류가 판매중입니다.
2위 : 동풍 닛산 실피 - 375,794대
중국 준중형 세단 판매량에 항상 올라오는 단골 녀석으로, 중국 시장에서 인기가 정말 많습니다.
닛산 브랜드 자체가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혼다에도 많이 밀리는 추세이다 보니, 사실상 닛산의 효자 모델이기도 한 차량입니다.
특이사항으로는 중국 토종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해서, 염가형 버전인 실피 클래식 또한 판매중입니다.
위 사진은 일반 실피이고요.
3위 : SAIC 폭스바겐 라비다 - 345,879대
폭스바겐의 준중형 세단으로, 국내에서의 위치는 제타 정도 되는 위치로 보시면 됩니다.
4위 : BYD 돌핀 - 299,708대
BYD 의 보급형 전기차로, 세단은 아닌 해치백 타입의 모델이며, 전장도 약 4.1m 수준으로 소형차입니다.
국내 가능성은 낮긴 하지만, 나름 저렴한 가격으로 중국 시장에서 선방을 하고 있습니다.
1위의 BYD 친 플러스와는 달리, 순수 전기차(EV) 버전만 판매하고 있는 것 또한 특징입니다.
5위 : FAW 폭스바겐 사지타 - 285,050대
국내 및 북미에서 폭스바겐 제타로 팔리고 있는 차량의 중국형 버전으로, 휠베이스를 늘린 고급형 준중형 모델로 보시면 됩니다.
앞서 3위의 폭스바겐 라비다 모델 대비 약 1.5배의 가격이며, 라비다와 파사트 사이의 중간 정도의 모델로 보시면 됩니다.
모델 자체가 고급형 준중형 세단이기에, 북미 사양의 제타보다 옵션도 더 풍부한 게 특징이며, 한때 국내에서도 제타에 없는 옵션을 사지타용으로 튜닝도 많이 했습니다.
6위 : BYD 씨걸 - 239,270대
4위 BYD 돌핀보다도 더욱 작고 저렴한 BYD의 보급형 전기차 입니다.
앞서 BYD 돌핀 전장이 4.1m라면, BYD 씨걸은 3.78m로 차량 크기도 더욱 작은 차량이고, 국내 경차보다는 조금 더 큰 수준입니다.
역시 순수 전기 버전만 있는 것이 특징이고, 55kW 단일 사양만 있습니다.
7위 : SAIC GM 우링 홍광 MINI EV - 237,863대
이 차량은 중국 차량 치고는 꽤 유명한 차량이라 딱히 설명은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ㅎ
초창기 출시 당시에는 인기가 정말 많았는데, 타 브랜드에서도 가성비 소형 전기차가 많이 나와 인기가 옛날 같지는 않은 차량입니다.
참고로, 전장 3m 수준으로 국내 경차보다도 훨씬 작은 사이즈입니다.
8위 : BYD 한 - 227,746대
옛날부터 꾸준히 한국 수입설이 돌았던 BYD 의 고급형 준대형 전기차입니다.
한창 수입설이 돌 때만 하더라도, 국내에 전기차 인기가 상당히 거셌는데, 요즘은 인기가 시들하여 국내에 수입 여부가 갈수록 불투명해지고 있습니다.
이러다가, 지리 계열의 전기차가 더 빨리 들어오지는 않을까 예상되네요.
참고로, BYD 한은 순수 전기차(EV) 이 외에도 PHEV 버전도 함께 판매 중에 있습니다.
9위 : GAC 토요타 캠리 - 225,503대
보통 중국 중형차 시장은 혼다 어코드가 저렴한 가격으로 토요타 캠리 보다는 판매량이 좋은 편이었는데, 올해는 캠리가 어코드를 이겼습니다.
특히, 올해는 풀체인지 된 어코드와 캠리가 제대로 붙는 한 해라 사실 올해 판매량이 더욱 기대되는 차종이기도 하고요.
10위 : GAC AION S - 220,904대
GAC(광저우자동차) 의 전기차 브랜드, AION 에서 판매 중인 중형 전기차입니다.
순수 전기차답게 전기차만 판매중입니다.
35위 : BAIC 현대 엘란트라 - 108,673대
번외편으로....1위~50위 사이에 유일하게 존재하는 현대 차량인 엘란트라(아반떼) 입니다.
현대 기아가 중국 시장에서 엄청 밀리고 있는 중이라...그나마 세단에서는 아반떼라도 있지, SUV에서는 아예 한 대도 없을 정도로 심각합니다.
이 정도니 철수설이 나오는 게 아닐까 하네요...
다음에 SUV 편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정리한 1위 ~ 20위 표입니다.
참고가 되셨으면 하며, 이것으로 포스팅 마칩니다.
오늘도 방문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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