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점점 수입되는 중국산 자동차들! 어떤 브랜드가 수입가능성이 높을까? 테슬라, 볼보, BMW, 벤츠, 캐딜락, 링컨 등

놀아주세요 2023. 10. 7.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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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최근 들어 모델 Y의 중국산 모델이 수입이 되면서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는데, 볼보 XC60 마저 중국산을 임시로 수입하면서, 더욱 많은 분들이 관심과 걱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오늘 포스팅!

어떤 브랜드가 중국에서 수입 가능성이 가장 높은가? 그리고, 어떤 브랜드가 낮은가? 입니다.

 

 

 

 

 

수입 가능성이 가장 높은 회사

첫 번째. 테슬라

테슬라는 중국 내 합작법인이 없으며, 상하이 기가팩토리는 테슬라의 공장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테슬라가 마음만 먹으면 쉽게 중국산 차종을 해외로 수출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만드는 차종은 모델 3와 모델 Y이며, 모델 S나 모델 X는 중국도 수입합니다.

 

 

 

 

 

 

두 번째. 볼보

볼보는 잘 아시는 것처럼, 기업의 소유주 자체가 지리그룹으로 중국 회사입니다.

따라서, 이번 XC60 처럼 볼보가 원하기만 하면 언제든지 중국산 볼보를 수출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만드는 볼보는 S60, S90, XC40, XC60 등이 있으며, S90과 XC60은 현재 중국산이 수입되고 있습니다.

 

 

 

 

 

 

수입 가능성이 중간 정도 되는 회사

첫 번째. BMW

화천 BMW(BMW Brilliance)

BMW는 중국 내 합작법인이 화천자동차로, 화천BMW 단 하나의 회사만 존재합니다.

거기다가, 화천 자동차 경영이 어려워지면서, BMW가 화천자동차 지분을 인수했기 때문에, 타 브랜드 대비 국내 수입이 좀 더 용이한 편이며, 실제로 BMW iX3가 이미 중국에서 생산되어 한국에 수입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 벤츠

북경 벤츠(BAIC Benz)

벤츠 역시도 합작법인이 북경자동차 한 곳뿐입니다.

북경자동차는 현대의 중국 내 파트너로도 꽤 알려져 있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현대도 벤츠와 마찬가지로, 북경자동차 한 곳과만 합작법인을 하고 있긴 하지만, 국내는 노조 문제로 인해 해외생산 모델이 수입이 안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만 판매되고 있는 현대 라페스타 같은 모델은 국내에서도 경쟁력이 있어 보이는데, 조금 아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세 번째. 캐딜락

상하이 GM(SAIC GM)

캐딜락을 포함한 GM은 우선 중국 내 한 곳의 합작법인을 두고 있습니다.

상하이자동차라는 회사이며, 합작법인명은 상하이 GM입니다.

이 상하이 GM(SAIC GM)이 쉐보레, 뷰익, 캐딜락 등의 모든 GM 브랜드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캐딜락이 미국 이의의 시장에서는 하향세인데, 중국 시장에서만큼은 여전히 잘나가고 있고, 덕분에 캐딜락 CT6 같은 차량은 중국에서만 신형을 출시할 정도입니다.

 

 

 

 

 

네 번째. 링컨

장안 포드(Changan Ford)

링컨 역시도 캐딜락과 함께 한 곳의 합작 법인이 있습니다.

장안자동차라는 브랜드와 합작법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하위 브랜드인 포드 역시도 동일합니다.

특히, 오늘 소개해 드린 합작 가능성이 높은 4곳 중, 중국 수입 가능성이 가장 높은 회사 중 하나인데,

이는 한국 시장에서도 현재 판매 중인 링컨 노틸러스가 앞으로 전략 중국 생산이 되기 때문입니다.

미국 시장에도 중국산이 공급될 예정이기 때문에, 한국 역시도 선택지가 없이 중국산이 될 예정입니다.

 

 

 

 

 

이제부터는 수입 가능성이 낮은 회사입니다.

첫 번째. 아우디

일기 아우디(FAW Audi)

상하이 아우디(SAIC Audi)

아우디는 원래는 합작법인이 하나밖에 없었으나, 타 시장 대비 중국시장에서의 독보적인 아우디의 인기와 함께, 하위브랜드인 폭스바겐의 합작사가 두 곳이어서, 결국 아우디도 합작사가 두 개가 되었습니다.

 

 

 

 

 

두 번째. 폭스바겐

일기 폭스바겐(FAW Volkswagen)

상하이 폭스바겐(SAIC Volkswagen)

폭스바겐 역시 아우디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합작법인을 두 곳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도요타

광기 도요타(GAC Toyota)

일기 도요타(FAW Toyota)

폭스바겐과 GM이 중국 시장에서만 잘 나간다면, 전 세계에서 잘나가는 도요타 역시도 중국 내 합작법인이 두 곳입니다.

 

 

 

 

 

네 번째. 혼다

동풍 혼다(Dongfeng Honda)

광기 혼다(GAC Honda)

혼다 역시도 합작 법인이 두 군데입니다.

번외로, 닛산의 경우만 동풍 닛산 1곳인데, 닛산은 뭐...한국 시장에서도 이미 철수를 했으니까 제외했습니다.

 

 

 

 

 

 

번외 편으로, 렉서스입니다.

렉서스는 특이하게도 중국 내 공장이 없습니다.

벤츠, BMW, 아우디, 캐딜락, 링컨, 볼보 등 대부분의 프리미엄 브랜드가 중국에 공장을 가지고 있지만, 렉서스만큼은 전부 전량 수입입니다.

이상입니다.

이것으로 오늘 포스팅 마치며, 오늘도 방문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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